top of page

나의 내면과 만나는 몰입형 예술명상 플랫폼 "고요행성 GOYO meditation planet"은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구하고 신체와 연결하며 존재의 본질을 포용할 수 있는 감각적인 탐험과 가상 안내자와의 여정을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은 예술명상을 통해 내면의 탐구와 자기 발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며, 몰입형 경험을 통해 자기 인식, 개인 성장 및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앞으로 지속적인 작업을 통해 국적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참가자들의 다국적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참가자들은 가상 명상 공간에서 공유된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소속감을 형성합니다. 전통적인 명상 공간이나 대면 세션에 물리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개인들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예술명상에 참여하여 실천의 포용성과 다양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SPACE몸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면서 예술적 표현의 경계를 재정의하고자 합니다.

XR MEDITATION

​한국어

​한국어

XR Immersive art meditation Experience

스페이스:몸의 “고요행성”은 현대의 새로운 기술과 고대 동양의 지혜, 그리고 예술적 명상을 융합하여 참여자들이 가상세계에서 내면을 탐구하고 명상을 경험할 수 있는 몰입형 예술명상 콘텐츠입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한국의 고대문화유산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동의보감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자연의 흐름에 맞춰 몸과 삶과 생각을 조화롭게 하는 다양한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연구하고 다양한 형식의 예술작업을 통해 실천하며, 고대 동양의 지혜를 현대 사회에 통합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bgbg.jpg

가상 세계는 어떻게 일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을까?

SPACE MOUM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조화로운 공존을 꿈꿉니다. 그를 위해  “GOYO meditation planet”에서는 오프라인 공간 연출과 라이브 공연, XR 경험을 결합한 독특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SPACE MOUM이 구축해 온  기존의 예술 명상 프로그램을 몰입형 콘텐츠로 확장하여 일상에서  접속할  수  있는  XR 몰입형  콘텐츠(온라인)와 XR+공연+전시가  결합된  융복합  명상체험  콘텐츠(온라인+오프라인) 두  가지  버전의  창작물을 선보입니다. 

 

진정한 명상은 가상현실에서 벗어나는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GOYO meditation planet”

1st series prototype

고요행성의 첫 번 째 프로토타입 

2023년, 스페이스:몸은 고요행성의 첫 번째 XR 프로젝트 '경행-느리게 걷기 명상'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습니다. 우리는 참가자들이 호흡과 동기화되어 걷기를 통해 내면의 자아를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해 시각적 장치를 큐레이팅하고 주변 소리를 수집하고 명상 도구를 선택했습니다. 

차를 마시듯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XR몰입형 명상 프로그램과 더불어 한국 전통 무용, 전통 음악, 전통 수련, 동의보감, 명상 등을 공부한 전문 예술명상 안내자들의 라이브 공연과 명상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제들을 활용한 전시를 결합하여 총체적인 예술적 성찰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경행

경행은 동양의 오랜 수행법 중 하나로, 고요하고 천천히 걷는 행위를 통해 내면의 평화를 찾아가는 명상입니다.

고요행성에서는 VR의 환경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는 앉아 있지만 실제 움직임을 상상하며 이후 실제의 삶에서도 몸의 감각을 기억하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그리고 실제 명상을 할 수 있도록 장면, 공간, 가이드 상의 여백을 두고 그 여백을 참가자가 채울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왜 걷기명상인가?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을 신기지물(神機之物)로 정의합니다. 즉, 스스로의 의지를 바로 세워 두 발로 걸어 스스로 에너지를 운영한다는 의미입니다. 걷기라는 가장 단순한 움직임을 통해, 스스로 도심에서 자연으로, 그리고 자연에서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 그곳에서 생명의 나무를 만나, 교감하며 호흡을 나눕니다. 호흡 사이의 공간에 집중하며 신묘한 에너지가 들고 나감과 동시에 생명의 나무와 동화되어 깊은 성찰의 순간에 다다릅니다.

* 스페이스몸의 ”고요행성 시리즈1-경행” 프로토타입은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코리아랩  2023 수퍼테스트베드 지원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bgbg__.jpg

“GOYO meditation planet”

​참가자 후기 1

“어느새 경행에 집중하고 눈을 감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 했습니다. 높은 몰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주하게 살아가는 일상에서 벗어나느리 고요한 명상의 시간 속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명상의 컨셉인 VR체험으로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어느새 인지하지 못한새 진짜 명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참가자 후기 2

“명상과  VR의  만남이 상상조차 안됐었어요. 그런데 정말 소중한 경험입니다.”

​참가자 후기 3

“예술과 영상이 마치 심리치료센터 같은 느낌이 왔어요. ㅎㅎ 잠시 나마 제 자신을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참가자 후기 4

“명상을 시작하고 깊은 명상의 단계로 들어가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느낌, 명상을 많이 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깊은 명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울 것 같다.”

​참가자 후기 5

“기기를 통해 초반 길을 걸으며 순식간에 작품세계로 빠져들 수 있었던 것이 신기하다.”

​참가자 후기 6

“이 경험에 감사드립니다. 그것은 아름답고 매우 신중하게 계획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나무, 호수 위의 찻집, 우주 하늘, 소리였어요.”

고요bg.jpg

Differentation Strategy

XR 몰입형 예술 명상 경험

한국의 전통 의식, 의례, 명상을 가상 현실과 결합하여 진정한 몰입형 경험을 선사합니다. 참가자들은 마치 다른 세계로 이동한 듯한 느낌을 받으며 그곳에서 내면의 자아와 연결되고 평화와 평온을 얻게 됩니다.

정신과 신체의 통합

가상 현실을 사용하여 참가자가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도록 돕습니다. 그러기 위해 참가자들이 판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내면 세계를 탐구 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상으로의 연결

참가자들이 명상의 이점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참가자가 VR 헤드셋을 벗은 후에도 연습을 계속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접근성

고요행성은 물리적 위치나 개인의 신체적 능력에 상관없이 전 세계 사람들이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가상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수행됩니다.

포용적 공동체

고요행성은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서로 연결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환대와 포용의 커뮤니티입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안전하고 포용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bgbg__2.jpg

Mission & Future plans

한국 예술명상그룹 SPACE MOUM은 동양적 세계관에 뿌리를 둔 예술적 명상을 통해 신체예술, 치유, 잃어버린 문화유산을 재발견하고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합니다. 그들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모두에서 창의적인 명상 콘텐츠, 커뮤니티 워크숍, 몰입형 예술 명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한국의 예술명상그룹 SPACE:몸은 동양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예술적 명상을 통해 원래 가지고 있던 몸의 예술, 치유, 사라져버린 문화유산 등을 재발견하고 삶에 적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합니다.

이들은 100일 명상 프로젝트 <백일관> (삶의 창조성을 위한 나의 내면과 만나는 100일간의 여정 전시), The Five Elements Of Earth(동양의 관점에서 풀어본 몸과 마음에 대한 탐구), 렉처콘서트 MIND JOURNEY, 몰입형 예술명상 플랫폼 "고요행성 GOYO meditation planet" 등 현실과 가상세계에서 창작과 명상 콘텐츠, 커뮤니티 워크샵을 연구 및 발전시키며,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 View nft project

bottom of page